두 달 전에 스미싱을 당해서 난처했던 일이 있었다. 그리고 한 달 사이에 주위에 지인이 두명이나 스미싱을 당했다. 아마 나처럼 문자를 확인하기 위해서 클릭을 했을 것이다.
나도 피해를 보았지만, 정말 보이스, 스미싱이 극정인 요즘이다.
그래서 스미싱을 당하면 안되겠지만, 스미싱을 당했을 때 대처하는 방법을 알아보았다.
스미싱(Smishing)으로 피해를 입었을 때, 절차에 따라 신속히 대처해야 한다.
물론 바로 경찰에 신고하는 것이 우선이다.
1. 의심되는 링크나 메시지 확인 및 차단
수상한 링크를 클릭하지 않도록 하고, 클릭했다면 즉시 행동에 나서야 합니다.
메시지를 받은 번호를 스팸으로 신고하고 차단하세요.
2. 악성 앱 삭제
만약 링크를 클릭한 후 앱이 설치되었다면, 즉시 삭제하세요.
안드로이드: 설정 > 애플리케이션 관리에서 확인 및 삭제.
아이폰: 홈 화면에서 앱 길게 눌러 삭제.
시티즌코난이라는 앱을 깔아야 악성 코드가 없는지 검사하고, 악성 코드가 있다면 삭제를 해야 한다.
3. 휴대폰 비밀번호 및 중요한 계정 변경
휴대폰의 비밀번호를 변경하세요.
금융 앱이나 이메일 계정 등 중요한 서비스의 비밀번호도 변경하세요.
4. 금융 피해 확인
최근 거래 내역을 확인하여 의심스러운 출금 또는 결제 내역이 있는지 점검하세요.
금융기관에 연락하여 해당 계좌를 일시 중지하거나 거래 제한을 요청하세요.
5. 개인정보 노출 신고
개인정보가 노출되었을 가능성이 있다면, **개인정보 노출 사고 신고센터(118)**에 신고하세요.
금융감독원(1332) 또는 관련 금융사에 연락하여 계좌 감시 요청도 가능합니다.
6. 경찰 및 사이버수사대에 신고
피해가 발생했거나 의심된다면 **경찰청 사이버안전국(182)**에 신고하세요.
피해 내용을 구체적으로 정리하여 제출하면 조사에 도움됩니다.
7. 백신 프로그램으로 휴대폰 검사
휴대폰에 설치된 백신 프로그램으로 악성코드 감염 여부를 확인하고 치료하세요.
백신 앱이 없다면, 신뢰할 수 있는 무료 앱을 설치해 검사하세요.
8. 사칭 문자 신고
스미싱으로 의심되는 메시지를 118번으로 신고하세요. 통신사에서도 차단 및 조사를 진행합니다.
9. 예방 조치
공인된 앱스토어에서만 앱을 다운로드하고, 의심스러운 링크를 클릭하지 마세요.
통신사 고객센터에 연락하여 스미싱 방지 서비스(예: 스팸 문자 차단 서비스)를 신청하세요.
위 방법으로 피해를 줄이고 앞으로의 사고를 예방하세요.
스미싱을 당하면 경찰에 신고한 후에 사건사고사실확인서를 발급받아서 차후에 내 명의로 사기를 쳤을 때 신고내용을 증명할 수 있게 해야 한다.
정말 보이스피싱이나 스미싱이 극성을 부리고 있다. 아차 하는 사이에 당하기 쉬우니 정말 한시도 긴강을 늦출 수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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